독일교육의 역사
1.1. 중세
1.1.1. 서양의 최초 교육기관이 대부분 그렇듯이 독일 최초의 교육기관도 7세기경 창설된 수도원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성직자들을 위한 것이었고, 그 후 성직자를 위한 교육뿐만이 아니라 일반인의 아동들도 학생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후 중세를 맞아 독일교육사에
가. 중세의 교육
1)독일 최초의 교육기관 – 수도원(7세기경)
* 카알대제 : 독일 최초의 대학 설립
2) 사회의 이원적 계급 형성에 기여
3) 루터와 교육
* 의무로서의 교육
* 성서번역
나. 문예부흥기
1)르네상스와 인문주의
* 서양 문화 전체의 구조적 변혁
* 교육목적 - 사회 제도의 여러
교육의 국제적 동향과 의미’이다. 5강은 세부적으로 다문화교육의 세계적 확산과 제도화, 캐나다·호주·독일의 다문화교육, 그리고 한국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 등의 소주제를 포함한다.
이 강의를 선정한 이유는, 현재 다문화 현상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면서 국가별로
것을 말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 단계이론의 체계를 세웠고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대하여는 이 발도르프 교육은 굳은 신념을 갖고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발도르프 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의 직접적인 만남이라는 점이다. 방법적인 교육의 이끌음은 루돌프 슈타이너 박사에 의해 창시된 인지학에 그 기초를 삼고 있다. 이 인지학은 순수 자연과학-유물론의 세계관과 인간상
교육제도라는 것의 기본적 원리를 밝혔다.
Ⅱ. 독일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범지식체계
코메니우스는 이윽고 좁은 조국주의로부터 넓은 세계적 시야로 옮겨갔다. 1630년대에 들어 영국의 하트리브와 기타 평화주의자와 교제하면서 그때부터 그 후 반생의 집념이었던 범
적응하기 위해서도 교육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근대적인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그리고 특수교육이 발달하였으며, 페스탈로치∙헤르바르트∙프뢰벨 등 대 교육사
세계도해』는 그림이 들어간 라틴어 책으로, 19C까지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그는 생애의 마지막을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서 지내면서 형제교단에서 활동하기도 하고 자신의 저술들을 모아 『코메니우스 교육론 전집』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1670년 그는 세상을 떠났다.
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
교육이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시민 육성 교육과는 거리가 멀었다. 1880년대부터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이 시작되고 신교육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일본의 식민지지배를 받게 되었고, 식민지 시대의 교육은 일본 제국을 세계 중심으로 인식시키려는 식민 교육의 하나였으므로 실질